COSTOMER REVIEW

아이로드 고객 체험기

아이로드 T10 시즌2

고객 체험기

제목가성비 끝판왕 IROAD T10S2 날개(커넥티드)를 달다... 개봉기 및 구성품 소개2019-09-27 17:36:52
카테고리개봉기

본 체험기는 navinside.com [곡우[穀雨]] 회원님이 작성한 체험기입니다.




 

 

 

 

블랙박스 통신 콜라보

 

차량용 블랙박스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된지 10년이 지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그 동안 사용했던 블랙박스의 특징을 살펴보면, 몇 가지 두드러지는 특징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그 중 가장 큰 변화는 단순히 녹화만 하던 장비에서 벗어나 감시자의 역할을 하는 장비로 이제는 감시는 물론 감시 결과를 영상과 문자를 통해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기능이 추가된 제품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런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듯 재원씨앤씨에서도 출시 한지 몇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많은 추천을 받고 있는 T10에 원거리 커넥트드 방식을 결합하고 OBD II스캐너 모듈 연결하여 보다 스마트하게 차량을 관리할 수 있도록 개선한 아이로드T10시즌2를 출시하였다. 비록 해상도는 전후방 FullHD이기는 하지만, 전후방 소니 스타비스이미지 센서를 적용한 만큼 화질도 기존제품 대비 월등히 개선되었다고 하니 가성비와 더불어 다양한 옵션을 통해 효율성까지 충족시켜준 제품이 아닐까 생각되며 동급의 제품과 비교를 통해서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직접사용해 보면서 살펴보도록 하자. 

 

 

 

 

Package

 

▲ 체험을 위해 제공된 제품은 아이로드 T10시즌2의 풀패키지제품으로 기본32GB제품과 더불어 커넥티드모듈과 OBD2 스캐너 모듈이 포함되어 있으며 기본 제품 패키지외에 커넥티드모듈과 OBD2 스캐너는 별매품으로 해당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옵션선택을 통해 별도 구매해야 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기존에 아이로드T10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는 모르지만, 제품 포장박스는 흰색 바탕에 부각시키고자 하는 내용을 간결하게 프린팅하여 상당히 깔끔하면서도 특징을 쉽게 알아 볼 수 있게 정리한 것을 알 수 있다. 


 

 커넥티드패키지와 OBD스캐너는 기획단계부터 통일성을 염두해 둔 패키지 디자인임을 짐작할 수 있을 만큼 심플하면서도 비슷한 느낌이 들고 본체 패키지와 더불어 간결하고 잘 정리된 느낌을 주게 한다.





성품  각부명칭

 



▲ 올블랙의 심플한 디자인을 적용한 전면카메라는 곡선미가 돋보이고 마감부분에서 어느한 곳 흠잡을 곳이 없을 만큼 깔금하게 처리되어 있어 상당히 고급스럽게 느껴진다. 와이파이 동글은 기본 구성품으로 하여 전방카메라에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후방카메라는 동급의 FULLHD카메라에 비해 조금은 큰듯한 느낌을 받았는데, 기존 후방카메라와 비교해 보니 시큐리티 LED가 원통형의 동작LED로 변경되었고 접착면이 길게 변경되었다. 그래서 일까 원통형 후방카메라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360도 회전이 될 것이라 생각했는데, 렌즈부가 살짝 돌 출 되면서 270정도만 조정되어서 실내 촬영시 조금 제한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 이 부분은 추후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 볼 예정이다.

 

 

 

▲ 상시전원케이블은 3선방식의 케이블로 타 제품과 유사해 보이며, 각 배선에 별도의 유리관 휴즈가 설치되어 있어서 이상전류로 인해 문제가 생길경우 제품보호가 잘 될 것으로 보인다. 일부 블랙박스의 경우에는 노이즈필터 자체가 적용된 제품도 있는데, 아이로드 제품에는 별도의 노이즈 필터는 적용되어 있지 않았다. 



▲ 후방카메라연결케이블은 전후방 모두 Micro5핀 타입으로 적용되어 있으나, 전방 카메라 연결부분에는 별도로 전방케이블을 표시하는 테이핑이 되어 있으며 커넥터 부분이 기울어져 있어서 전방유리와의 간섭을을 고려하여 설계된 제품임을 알 수 있다.  또한 기존 타사의 케이블과는 달리 조금 얇게 제작이 되어 있어서 매립시 보다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 기타 구성품으로는 전방카메라 거치대와 여분분의 양면테이프제 제공되었는데, 전원케이블이나 후방카메라연결케이블을 고정할 수 있는 선정리 클립이 추가로 제공되면 장착시 보다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거치대는 기존 T10과 비교하면 변화를 주었는데 투명에서 검정색으로 길이도 짧게 변경되어 일체감을 높이고 있는 듯 하다.


▲ 메모리는 기본 메모리인 MicroSD 32GB메모리가 제공되었으며, SD ADAPTOR가 같이 제공되었다. 필자의 경우에는 별도 구매한한 256GB 메모리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 체구성품을 나열해 보면 위 사진과 같으며, 커넥티드 모듈을 선택하지 않을 경우에는 외장GPS모듈을 별도로 구매해서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한가지 아쉬운 부속품이 있다면, 위에 잠깐 언급한 것과 같이 상시전원케이블과 후방카메라연결케이블을 매립시 고정할 수 있는 선정리클립이 추가로 제공된다면 셀프설치시에 보다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OBD 스캐너는 차량의 OBD단자에 연결하여 평균연비, 속도, 연료잔량, 냉각수 온도, 연비효율, 차량진단등 정보를 실시간 체크하여 LCD또는 스마트폰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된 별도 상품인데 필자의 차량에도 OBD II 단자가 있기는 하나 실제로 동작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추후 확인을 해 보도록 하겠다. OBD II를 적용하고 있는 제품중에서는 RPM, 방향지시등, 브레이크등 작동 여부등을 OSD에 같이 표기해 주는 제품도 있는데 아이로드 제품은 기본적인 차량 스캔 정보를 표시해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원케이블을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에 상시전원케이블을 별도로 사용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데, 이 경우 저전력차단이나 보조배터리는 이용할 수 없을 것으로 보여서 이중 설치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될 것으로 보인다.


 

▲ 아이로드 커멕티드 IOT통신 모듈은 LTE Cat.M1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GPS내장 단말기로 별도의 USIM카드가 설치되어야 작동이 될 수 있다. USIM카드는 LGU+의 M2M USIM으로 커넥티드 모듈 후면의 커버를 열어서 장착한 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커넥티드를 사용하게 되면 주차 중 충격알림, 원격전원제어, 주차위치정보, 차량 배터리 전압, 충격 전후방 이미지를 제공하여 커넥티드 기능이 필요하지 않다면 별도의 외장GPS모듈만 사용해도 ADAS기능등을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