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로드 전문가 리뷰

아이로드 T9 네비인사이드 전문가 리뷰

그리고 또 다시,올 것이 왔다
아이로드 T9

점점 더 부담이 된다

혹시라도 나에게 일어날 수 있는 사고가 무섭고,또 그런 사고에서 나의 과실이 엉뚱하게 산정되어 가해자와 피해자가 바뀌어버리는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차량용 블랙박스를 구입하려고 기웃거리지만 이냐 블랙박스의 높아진 평균 가격 앞에 혀를 내두르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현실이 그리 달갑지만은 않다.
물론 블랙박스들의 성능이나 기능이 예전에 비해서 훨씬 좋아졌다곤 하지만 나름대로 실속형을 자부한다는 시중의 블랙박스들의 성능은 소비자들의 만족을 불러오기가 힘들다.
덕분에 소비자가 블랙박스에 지출하는 비용은 더 커질 수 밖에 없고 부담 역시 가중되고 있는 현실이다.

속시원하게 고민해결

예전부터재원씨앤씨에서 출시하는 아이로드 블랙박스 시리즈들은 성능이면 성능, 기능이면 기능은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었고 여기에 가격까지 착해서 소비자들의 많은 선택을 받곤 했다.
최근 네비인사이드에서 실시한 블랙박스 인기투표에서도 수 많은 블랙박스를 제치고 당당히 1등을 차지했으니 무슨 말이 또 필요할까?
지금도 각종 오픈마켓에서 아이로드 블랙박스의 입지는 상당한 수준에 올라와 있는데, 단순히 저렴한 가격에만 몰두하지 않고 언제나 동급 대비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정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런 아이로드 블랙박스의 새로운 시리즈가 나오게 되니 이 제품이 바로 이번 리뷰에서 다루게 될 아이로드 T9이다.
가격과 성능의 적정선에서 잘 타협된 이 좋은 블랙박스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자.
적어도 오늘 이 시간 부터는가성비를 찾아 떠난 예비구매자들의 명확한 선택이 아이로드 T9으로 수렴될 것이다.

정석을 따르다

너무 난잡하지도 않고 너무 간단해서 어색하지도 않게, 아이로드 블랙박스의 외형은 정말이지 한눈에 척 봐도 이것이 블랙박스다라는 느낌을 받게 해준다.
결코 어설프고 조잡하지 않은, 간결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의 블랙박스는 장착 이후에도 실내에서 인테리어 역할을 겸해 멋스러움을 더해줄 것이다.
전체적으로 유광의 딥블루 계통에 실버무광을 처리하여 이질적이지 않고 편안한 느낌과 고급지다는 느낌을 모두 동시에 받게 한다.
외관의 모서리는 라운드 처리하여 부드러움을 표현함과 동시에 안전까지도 배려하며 전용 투명거치대는 제품 디자인과 아주 잘 어울리게 만들어졌다.

운전자의 안전을 지킨다

블랙박스의 새로운 세대는 현장을 녹화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ADAS 기술을 통해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것에서 기존 블랙박스들과 차별성을 꽤한다.
아이로드 T9 역시, 3종의 ADAS 기능을 갖고 운전자의 안전도를 높여 사고를 예방하고 좀 더 편안한 운전이 될 수 있도록 잘 도와준다.
솔직히 필자는 이런 기능이 들어갔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상당히 놀라고 있는데, 동급과 동가격의 블랙박스에서 이런 ADAS 기능을 넣은 것은 결단코 아이로드 블랙박스가 거의 유일무이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LDWS

피로한 상태에서 운전을 할 경우 자칫 졸음운전을 하다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졸음 운전 혹은 운전 부주의로 인해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면 자동으로 위험을 경고해 준다.
차량 속도가 50Km/h 이상일 때부터 활성화 되므로 고속도로 등에서 더더욱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FCWS

앞 차와의 거리가 너무 짧은 상황에서 자칫 앞 차가 어떤 돌발 상황을 만나 급정거라도 하게 된다면 운전자는 속수무책으로 사고를 낼 수 밖에 없어진다.
언제나 적정한 차간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안전운전의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는 바, 아이로드 T9은 전방 차량과의 안전한 거리를 자동으로 인식해 계산하여 유사시 경보를 해주는 전방 추돌 경고 시스템(FCWS) 기능을 탑재했다.

FVDW

운전을하다보면 잠깐 한 눈을 팔 수도 있는데, 특히 신호를 대기하고 있는 상황으로 인해 앞차가 서 있다면 그 사이에 스마트폰을 보거나 다른 뭔가를 꺼내려고 하거나 해서 주의가 분산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앞차가 출발한 걸 모르고 있다면 분명히 내 차는 뒷차의 경적 세례를 받게 될 것이다. 아이로드 T9은 앞차 출발 알림 기능을 내장해 앞 차가 출발할 때 이를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나이트비전을 켜다

빛이 제대로 들어오지 않는 저조도 상황,특히 야간은 블랙박스에겐 한계를 시험하는 시간이 되곤 한다.
야간에 약한 블랙박스들은 전방에서 사고가 일어나도 제대로 녹화를 하지 못해서 블랙박스란 단어를 유명무실하게 만들어내곤 하는데,아이로드 T9은 전용 나이트비전 모드를 지원하여 야간 시인성을 크게 높였다.
간단하게 비교 사진을 보더라도 야간에 나이트비전을 켰을 때와 껐을 때의 차이가 상당히 크게 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같은 위치에서 이렇게 나이트비전의 ON 만으로도 밝게 보여질 수 있는 것은 블랙박스가 ISP와 연계되고 아이로드 블랙박스가 가지고 있는 영상 처리 기술이 맞물려졌기 때문에 야간에도 한층 밝게 영상을 취득할 수 있다.
주차녹화시 빛이 적은 환경에서 나이트비전은 크게 유용할 것임을 믿는다.

안정적인 FHD를 경험하다

확실히 뛰어난 ISP와 더불어 쿼드코어 V40 CPU를 탑재한 덕택에 아이로드 T9은 전방은 FHD, 후방은 HD해상도로 녹화하면서도 꾸준히 30프레임의 녹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2M의 높은 해상력을 지닌 아이로드 T9의 이미지센서는 앞서 설명한 나이트비전 등의 모드에서도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며 떨림 조정과 같은 영상보정을 실시간으로 처리하기에 깨끗한 영상을 얻어낼 수 있다.

기본이 있기에 아이로드가 있다

만약 블랙박스가 부가기능에 너무 중점을 둔 나머지 기본기에 소홀하게 되어 블랙박스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면 그건 실로 끔찍한 일일 것이다. 소비자들에게 아이로드 블랙박스가 오랫동안 사랑받고 인정받을 수 있던 이유는, 바로 부가기능에 치중하면서도 결코 기본기를 소홀히 여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상시녹화

블랙박스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상시녹화 기능은 사소히 여길 수 있을 진 몰라도 지나가는 찰나의 순간을 잡아낼 때 꼭 필요한 녹화기능 이다. 아이로드 T9은 전방 FHD, 후방 HD 해상도에 전후방 모두 30프레임으로 녹화되므로 부드러운 영상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전방은 142도, 후방은 125도로 녹화하여 왜곡이 최소화된 영상을 취득할 수 있다.

아이로드 T9 주간영상 – 전방:35% 틴팅 기준

아이로드 T9 야간영상 – 전방:35% 틴팅 기준

이벤트녹화

외부 충격 등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녹화되는 이벤트녹화 기능은 중요한 사고 순간을 잡아낼 수 있는 핵심 기능이기에 블랙박스에겐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기도 하다, 아이로드 T9 역시 우수한 이벤트녹화 기능을 탑재하여 중요한 사고 순간을 곧바로 캐치한다.

주차녹화

최근 들어와서 블랙박스에 주차녹화는 점점 더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주차녹화에 대한 필요성과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이로드 T9은 2.6W의 저전력설계에 힘입어 타사 대비 좀 더 오랜시간을 녹화할 수 있으며, 모션감지 및 충격감지에 기반한 주차녹화를 할 수 있다.

아이로드 T9은 배터리의 보호를 위해서 한층 능동적인 저전압 차단 기술을 사용한다.
겨울철 LBP 기능을 추가하여 11월부터 3월까지의 차단전압을 12.3V로 고정시켜서 추워지는 날씨에 급강하되는 차량용 배터리의 효율을 고려한 점은 사소하지만 아이로드 블랙박스의 사용자 환경 배려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시야각제한없는 LCD로 더욱 편하게

사실 LCD가 들어간 블랙박스는 많이 있지만, 필자는 20만원도 채 안되는 이 블랙박스의 LCD 타입이 IPS란 점에서 굉장히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바다.
기존의 TN패널이 가지고 있던 시야각의 문제를 해결한 패널이 IPS타입인지라, 사용자가 아래에서 위로 블랙박스 화면을 올려다보아도 이미지가 제대로 보이지 않거나 하지 않는다.
LCD를 통해서 영상을 확인하는 것 뿐만 아니라 블랙박스와 관련된 다양한 설정을 직접 할 수도 있으니 많이 편리하다.

실시간 영상 확인

블랙박스가 잘 동작하고 있는지, 지금 어디를 녹화하고 있는지 제일 쉽게 확인하는 방법이 바로 LCD 화면을 직접 보는 것에 있다.
이를 이용하여 나에게 최적화된 블랙박스 각도를 조절하기도 하는 등 좀 더 나에게 최적화를 시킬 수 있는 것이다.

쉬운 환경설정 변경

나에게 맞는 최적화된 세팅을 위해서 굳이 PC로 가서 전용 뷰어를 켤 필요는 없다. 좀 더 쉽게, 아이로드 T9의 화면을 보면서 직접 변경을 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하다. 환경설정의 UI가 직관적이기 때문에 조작하기도 쉬워서 설정의 변경이 어렵지 않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것까지도? 와이파이 접속

필자도 사실 이 기능이 아이로드 T9에 들어갔다는 사실에 좀 놀랐다.
대체로 와이파이 기능은 스마트폰과의 연계를 위해서 사용되는 기능이긴 하나 대체로 LCD가 없는 블랙박스에서 LCD의 부재를 메우기 위한 가장 최선의 솔루션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이로드 T9은 LCD가 탑재된 블랙박스임에도 불구하고 와이파이 접속 기능을 넣어서 사용자의 편리함을 크게 증가시켰으니 이건 대박이라는 말이 저절로 나온다.
아이로드 블랙박스는 와이파이 연동 기술을 오래전부터 선보여왔기때문에, 아이로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매우 손쉽게 블랙박스에 접속하고 해제할 수 있다.
기본적으론 와이파이동글은 별도로 구매를 해야 하겠지만 재원씨앤씨에서와이파이동글을 프로모션으로 제공하고 있으므로 더욱 다이나믹한 기능을 손쉽게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앱으로원터치 접속 완료!

이래저래 복잡한 설명은 다 필요가 없다. 워낙에 사용자 환경을 배려해서 잘 만들어진 블랙박스, 그리고 애플리케이션이 있다보니 그냥 별도의 Wi-Fi 동글을 본체에 연결한 후 구글플레이에서 아이로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은 뒤 실행해주기만 하면 아이로드 T9과 연동될 준비가 다 끝나는 셈이다.
아이로드 T9이 주변에 있다면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될 때 자동으로 연동을 시작하게 되며, 앱을 종료하면 접속 모두 역시 해제된다.
첫시작시 곧바로 펌웨어 업그레이드부터 체크를 해서 다운로드 여부를 알려주게 되니 유지보수에도 상당히 용이하다.
새로운 펌웨어가 나올 때마다 PC로 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스마트폰으로 인해 싹 사그라들게 되었다.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영상확인 및 재생

아이로드 T9이야 LCD가 기본으로 탑재되었으니 이 기능을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겠지만, 허리 아프게 유리창에 붙어있는 블랙박스의 작은 LCD화면을 터치하면서 만질 필요없이 의자에 편안히 앉아서 녹화 영상을 확인하거나 차를 가까운 곳에 세워둔 상태에서 차량을 감시하고 싶은 용도로 사용하기엔 너무 편리한 기능이다. 아울러 녹화된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 시켜서 재생할 수 있으므로 파일을 누군가에게 줘야 하는 그런 경우가 있을 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각종 환경설정이 쉬워지다

단순한 기능만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ADAS와 같은 아이로드 T9의 세부적인 기능들을 모두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블랙박스 환경을 손쉽게 설정하고 저장할 수 있다. 상당히 세심하게 만들었다는 느낌을 팍팍 들게 만드는 부분이다.

극강의 안정성, 포맷프리 기술

영상을 아무리 선명하게 녹화한다고 해봤자 기기 자체가 파일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게 되면 메모리카드가 손상되어 그 잘 찍어둔 파일을 읽어들일 수가 없게 된다.
고장난 메모리카드를 들고 있어봤자 무슨 수로 영상 파일을 읽을 수 았게 될까? 좋은 블랙박스일 수록 저장되는 영상파일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가 반드시 요구되는 법.
아이로드 T9은 이미 소비자들에게 검증받은 JDR 파일시스템을 가장 능숙하게 다루는 제품이기도 하다. 반복적인 재쓰기 작업에도 메모리카드의 부하가 일반적인 FAT32 파일시스템보다 훨씬 적기 때문에 으레 블랙박스 관리법에서 말하는 주기적인 포맷을 굳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최상의 효율, JDR 파일시스템

만약 사용자가 새 메모리카드를 아이로드 T9에 넣는다면 약 15초 정도의 초기화 시간을 가진 다음에 정상 부팅이 진행되는데, 이 때 메모리카드를 빼서 PC에서 열어보면 jdr이라는 확장자가 있는 파일들이 메모리카드 전체에 꽉 차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겉으로는 꽉 찬 jdr 파일이지만, 그 속에선 논리적인 순차적 재쓰기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메모리카드의 부하가 상대적으로 작을 수 밖에 없다. 특히 사용자가 탐색기에서 일부 jdr 파일을 삭제한다고 하여도 내부엔 파일 정보가 모두 살아있기 때문에 다시 메모리카드를 아이로드 T9 본체에 넣고 부팅만 하면 복원작업이 진행되면서 지웠던 jdr 파일이 복구되고 영상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때문에 간혹 있을 수 있는 데이터 위변조에 대해서도 자유로우며 오류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점점 더 까다로워지는 블랙박스의 신뢰 기준에 크게 부합하는 제품이 아이로드 T9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전용뷰어 프로그램은 꼭 챙기기

앞서 설명했듯이 파일탐색기로 메모리카드를 열어봤을때jdr 파일 밖에 존재하지 않으므로 기본 탐색기에선 아이로드 T9에 저장된 영상을 불러오지 못한다.
그러므로 전용 뷰어 프로그램이 꼭 필요하게 되는데, 전용뷰어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PC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보다도 훨씬 세부적으로 블랙박스 전반에 걸쳐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파일의 변환 기능도 갖추고 있어서 아이로드 T9에서 저장한 파일을 다시 avi로 바꿔줄 수도 있다.
물론, 아이로드 T9에선 스마트폰을 통한 다운로드 및 유튜브 업로드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PC뷰어를 쓰는 일이 그렇게 많지만은 않을 것이다.
시 프로그램을 어디에서 구해야할지 궁금하다고? 전혀 걱정하지 말자. 기본적으론 인스톨 파일은 SD카드에 기본으로 들어 있으며, 메모리카드를 포맷하여도 본체에 삽입 후 부팅하면 자동으로 뷰어 파일이 세팅되어 있을 것이다.

망설일 이유가 없게 만들다

지금 당장 지인 중 누군가가 가성비가 좋은 블랙박스를 구입하고 싶다고 말한다면 이 제품을 추천해줄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물론 블랙박스들이야 부가기능도 점점 더 다양해지고 성능면에서도 좋아지고 있다곤 하나 누구나 두루두루 구입할 수 있을 메인프레임급 제품 중에서 블랙박스를 골라야 한다면 아이로드 T9이 매우 좋기 때문이다.

실질적으로 블랙박스 수요가 가장 많은 구간이 10~20만원대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아이로드 T9이 가진 가격 경쟁력은 별 다섯개를붙여도 모자랄 판이다.
일단 블랙박스가 갖춰야 하는 필수적인 요소는 모두 가지고 있는 제품이면서도 재원씨앤씨의 기술력과 노하우로 다져진 영상이 굉장히 퀄리티가 높다.
차량용 배터리를 감안한 저전력 설계를 통해 주차녹화에 최적화 되었으며 일반적인 LCD가 아닌 시야각 제한을 없앤 IPS타입의 LCD를 탑재하여 차별화를 꽤했다.

거기에 Wi-Fi 무선 연결기능까지 포함되어 근거리에서 블랙박스를 조작하거나 저장된 영상을 확인 할 수도 있고 환경설정을 쉽게 바꿀 수도 있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하다. 뿐만 아니라 야간과 저조도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나이트비전 기술을 통해 야간 주차 테러 등에 좀 더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도 있게 되어 타사 대비 차별점을 갖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도 야간 시인성이 중요해지는 최근의 블랙박스 트랜드를 아이로드 T9이 매우 잘 따라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칭찬해주고 싶은 기능은 역시 ADAS 기능일 것이다.
앞차의 출발 알림이나 추돌경고, 차선이탈감지 등은 점점 더 많은 차량이 쏟아지는 지금의 교통 환경에서 운전자의 사고를 예방해 줄 수도 있어 그야말로 새로운 세대를 넘어간 블랙박스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이쯤되면 이미 웬만한 블랙박스들은 30만원을 훌쩍 상회하고도 남겠지만, 필자가 아이로드 T9의 가격 경쟁력이 좋다고 하는 이유는 이런 기능을 다 넣고도 10만원 후반의 책정된 가격 때문일 것이다.

예전부터 좋은 성능을 가진 블랙박스를 좋은 가격에 내놓으면서 가성비 좋은 블랙박스로 높은 점수를 얻어온 재원씨앤씨지만, 정말 이번 아이로드 T9만큼은 그 가성비의 정점을 찍은 제품이라 불러도 될 것 같다.
디자인이면 디자인, 성능이면 성능, 기능 면에서도 전혀 밀릴 부분 하나 없이 그저 묵직한 포맷프리기술 기반의 안정성에 LCD와 와이파이 연동에 ADAS 기능까지 갖췄으니 이는 호랑이가 날개를 단 것이나 다를 바가 없다.

어떤 블랙박스를 골라야만 하는 걸까? 적당한 가격 선에서 구입을 하고 싶은데 뭐 좋은 거 없나? 라며 기웃기웃할 당신이라면 버킷리스트에 일단 아이로드 T9은 넣고 볼 일이다.
이왕 사는 거 제대로 사자! 라며 지갑을 들고 온 사람도 일단 아이로드 T9은 눈여겨 보길 바란다.
탁월한 첨단 기술에 합리적인 가격이 더해진 아이로드 T9이라면 결코 후회없이 만족스러운, 사고 현장을 녹화하는 용도를 떠나서 운전자의 안전마저도 지켜줄 수 있는 아이로드 T9이 당신의 망설임을 저 하늘 멀리 날려버릴 것을 확신하며 본 리뷰를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