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로드 전문가 리뷰

아이로드 T10시즌2 네비인사이드 전문가 리뷰

차세대 기술로 이뤄진 압도적 블랙박스
아이로드 T10시즌2

기술은 멈추지 않는다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

블랙박스는 시간이 가면 갈수록 많은 발전을 이룩했다. 단순히 보여주기용 시대를 지나 더 다양한 기능을 머금으며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한 때 기능이 많기만 한 블랙박스가 지닌 기본에 대한 의문을 품을만한 사례가 많았으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기본기를 충실히 다지면서 더 많은 발전을 이룩한 제품들이 그런 의심을 없애게 해줬다.
그러나 우리는 앞으로도 블랙박스가 더 많은 발전을 해야만 한다는 것에 모두 동의할 것이다. 더 혁신적인 기능, 더 차별화된 기능을 탑재했다면 그것이 바로 경쟁력 아니겠는가? 그렇게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나섰던 발빠른 블랙박스 제조사, 재원씨앤씨가 답을 찾아냈으니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커넥티드 블랙박스, 아이로드 T10 시즌2(이하 T10S2)다. 기존에도 상급 수준의 블랙박스는 스마트폰과 연결을 지원해왔지만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아이로드의 새로운 블랙박스는 스마트폰과의 연계에서 훨씬 발전된 모습을 보여준다. 예전부터 블랙박스 시장에서 기술의 이정표를 제시해온 아이로드 브랜드는 이번 블랙박스인 아이로드 T10S2는 2019년 새로운 블랙박스 시장에서의 커넥티드 블랙박스 기능을 탑재 했는지에 따라 그 성패가 갈릴 것임을 증명한다.

아무리 멀어도 가능한 블랙박스 제어
아이로드 프리미엄 커넥티드 서비스

기존의 블랙박스들은 사고가 발생하면 그 사고 영상을 확인하기 위해 반드시 블랙박스 앞으로 자신이 가야만 했다. 1세대 블랙박스들은 사고가 발생하면 운전자가 직접 메모리카드를 꺼내서 확인해야 했지만 2세대 블랙박스들은 사용자가 와이파이에 연결된 스마트폰을 통해 확인을 할 수 있었다.
3세대라고 일컬을 수 있을 커넥티드 블랙박스인 아이로드T0S2는 사용자가 아무리 멀리 있더라도 스마트폰을 통해서 운전자의 차량에 일어난 사고를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별도로 구입할 수 있는 커넥티드 모듈은 유심카드 와 함께 제공되며 구매 후 최초 2년은 무료로 서비스가 되니 사용자 입장에서도 큰 부담은 없다. 아이로드T10S2에 최고 기능이기에, 이 블랙박스를 사용한다면 반드시 이 기능을 활용해 보도록 하자.

커넥티드 통신모듈을 사용하면 충격녹화 전후방 3초의 영상, 주차 위치정보, 배터리 모니터링, 전원제어와 같은 기능을 쓸 수 있다. 기존의 블랙박스에선 할 수 없었던 기능들을 이젠 아무리 사용자가 차량과 멀리 떨어져있어도 직접 스미트폰으로 제어할 수 있게되니 그야말로 상전벽해란 말이 저절로 나온다.

전후방 충격알림 및 모션 이미지

주차를 해두고도 뭔가 불안하다는 느낌이 든다면? 혹은 차를 두고 용무를 보고 왔더니 이미 차가 주차 테러를 당했다면? 정말 마음이 쓰라릴 것이다. 아이로드 커넥티드 앱을 통한다면 주차 중 충겨 전 1초, 충격당시 1초, 충격 후 1초로 총 3장의 이미지가 모션으로 연결되어 확인이 가능하게 된다. 이젠 나중에 와서 주차 녹화 영상을 뒤적이지 말고 사고가 일어나는 그 순간에 재빠르게 알아차리고 가해자를 확인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주차위치 지도 표시, 주차충격리스트

내가 마지막으로 주차한 위치는 어디일까? 필자가 불과 그저께 이 생각을 했었다. 콘서트를 위해 간 곳에서 한참 빙빙 돌다가 주차를 해두고나서 공연을 즐겼고, 콘서트가 끝나고보니 기진맥진한 가운데에 어디에 차를 세워둔건지 잊어버린 것. 아이로드 커넥티드 앱의 도움을 받는다면 이런 상황에서도 결코 당황치 않고 내 차를 찾아낼 것이다.

차량 상태 정보 확인

지금 내 차의 대략적인 상태는 어떠한지 알고 싶다면 이 항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차량 배터리 전압, 차량 위치, 충격 이력 등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다.

전원 원격 제어

만약 모니터링 중에 차량의 배터리 전압이 좋지 않다고 판단된다면 사용자가 직접 앱을 통해 블랙박스 전원을 OFF 시킬 수가 있다. 블랙박스의 전원을 끄게 되면 아이로드 커넥티드 앱을 통한 제어가 불가능하게 되므로 신중하게 사용을 하도록 하자.

근거리에서도 와이파이로
무선이 진리다

기존의 아이로드 시리즈가 보여줬던 강점 중 하나인 와이파이 연동 기능이 아이로드 T10S2에도 똑같이 탑재되었다. 스마트폰과 본체가 와이파이를 통해 근거리에서 연결될 경우 사용자는 메모리카드를 빼지 않아도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각종 파일을 직접 플레이하고 블랙박스의 환경설정을 변경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구글 안드로이드 폰과 아이폰을 모두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이라면 대부분이 기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라이브뷰

블랙박스는 설치를 할 때에도 생각보다 많은 신경을 써야 하는 제품이다. 각도가 너무 지나치게 위로 올라가게 되면 햇빛에 의하여 역광이 심하게 쬐여져 녹화에 방해가 되고, 너무 밑으로 내려가 있으면 본네트로 인해 전방이 제대로 보이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생각보다 설치를 할 때 올바른 각도를 설치 했는지를 확인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아이로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면 실시간 라이브 뷰를 통해 내가 올바른 각도로 설치하고 있는지 즉시 확인할 수 있으므로 장착이 굉장히 쉬우며 제품이 제대로 동작 하고 있는지 바로 파악할 수 있으므로 유지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된다

저장 파일 재생

블랙박스가 저장하고 있는 파일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쉽게 볼 수 있다. 사고 현장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줘야 한다거나 내가 직접 확인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능이다 해당 영상을 다른 장치에 백업하고 다 유튜브에 올리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으므로 여러 면에서 편리한 기능이다

환경설정

생각보다 훨씬 다양한 설정을 직접 할 수 있어서 필자 역시 많이 놀랐을 정도다. 블랙박스의 화질 및 전압세팅 등등 세세한 항목을 직접 제어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에게 좀 더 커스터마이징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최신의 펌웨어가 나왔을 때도 새로운 정보를 자동으로 인식해 블랙박스에 바로 적용시키는 기능도 탑재되어 블랙박스 유지보수에 큰 도움을 준다. 사실 블랙박스를 사면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이상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에 관심을 쏟기가 어려운데, 아이로드 앱에서 알아서 다 처리해주니 편리함이 상당히 크다.

주차녹화(동급 대비 최저 전력 소비 2.3W )

차량의 시동이 꺼진 후 차량의 전압과 상태를 확인 후에 스스로 주차모드로 진입하여 녹화를 시작한다. 아이로드 T10S2는 2.3W에 불과한 동급 대비 최저 전력 소비 설계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같은 배터리 조건에서 상대적으로 타 제품보다 더 오랫동안 동작 시간을 유지한다는 장점을 가진다.

전방: 35% 틴팅 기준

더 진보된 기술
뛰어난 스마트 차량 관리

대단히 놀랍게도 이 블랙박스는 전용 obd-2 스케너장비인 X-SCANNER를 연결해 차량의 평균연비, 속도, 연료잔량, 냉각수 온도, 속도, 연비효율, 미션오일 온도, 배터리 전정보, DPF 정보(디젤), 차량 진단 등을 실시간으로 체크하여 운전자에게 차량의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이런 기능을 탑재한 블랙박스가 많지 않은만큼, 분명히 이 기능은 아이로드 T10S2만의 고유하면서도 차별화 된 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스캐너를 연결 하게 되면 위에서 설명할 ADAS 기능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별도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이로드 obd 모듈은 차량 내부에서 전송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자동으로 스캔받아 차량 내부의 상태를 시각적으로 잘 보여줄뿐만 아니라 차량 내부에서 발생된 각종 이상 정보를 스스로 판단하고 진단하여 운전자에게 어떠한 오류가 발생 있는지를 명확하게 알려주고 운전자가 차량정비를 한층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운전자를 위한 배려
안전 운전을 지향한다

블랙박스 영상 기술을 사용하여 운전자가 더욱더 안전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인 ADAS는 고급형 블랙박스에서 필수적으로 탑재되는 추세다. 아이로드 T10S2 역시 운전자의 편의를 위하여 졸음 운전과 차선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다채로운 첨단 안전 운전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외장 GPS 안테나 또는 커넥티드 모듈 중 한 개가 기기와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상당히 좋은 기능인만큼 해당 모듈을 반드시 연결하여 안전운전의 도움에 되도록 세팅을 해보자

LDWS(차선 이탈 경고)

고속도로와 같이 쌩쌩 달리는 도로에서의 차선 이탈은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아주 위험하다. 특히 직진만 유지하면서 가기만 하는 고속도로에서 어떤 차가 자꾸 차선을 이탈한다는 것은 졸음운전을 의심할 수 있는 상황.
아이로드 T10S2 는 카메라에서 차선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특정 속도 이상 운전 중 차선을 이탈했을 때 사용자에게 경고음을 출력해 안전 운전을 유도한다.

FCWS(전방 추돌 경보)

앞 차량과 적정한 안전 거리를 유지하며 운전을 하면 사고 위험성을 대폭 낮출 수 있다. 거리가 너무 가까울 경우 급정거에 대비하지 못해 자칫 추돌 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기에, 아이로드 T10S2는 앞 차와의 거리를 계산해서 사용자에게 추돌경고를 보내는 기능도 갖고 있다.

FVDW(앞차 출발 알림)

차량이 신호 대기 등으로 인해 저마다 기다리는 상황에서 깜빡 전방 주시를 안하고 있다가 뒷차에게 경적 세례를 받은 운전자라면, 그것이 실제로 좀 자주있는 편이라고 생각된다면 이젠 아이로드 T10S2의 앞차출발알림 기능을 제대로 활용해보자. 카메라가 앞차가 움직이는 것을 감지해주므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진다.

플래그쉽 블랙박스를 증명하다
탁월한 부가기능들

기본 기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면 이제 부가적인 기능들이 과연 얼마나 기본 기능을 힘껏 받쳐줄 수 있는지를 확인해볼 때다. 아이로드 T10S2는 오직 전후방의 성공적인, 그리고 뛰어난 화질로써의 녹화를 위하여 모든 준비를 다 마친, 안정적이고도 검증된 부가 기능을 통해 왜 아이로드 T10S2가 플래그쉽급의 블랙박스인 것인지를 스스로 홀륭하게 증명해내고 있다.

강력한 전용 프로그램

아이로드는 포맷프리 기술과 자동 복구 기능을 탑재하고 있기에 파일을 일반 PC동영상 재생기에서 곧바로 볼 수 없으므로 전용 프로그램인 아이로드 뷰어의 변환/백업 기능을 통해 특정한 파일 구간을 추출한다. 여기에 부차적인 분석 툴도 상당히 우수하기 때문에 사고현장 등을 분석할 때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다.

편리한 LCD조작

확실히 LCD는 없는 것보단 있는 것이 훨씬 좋다는게 필자의 생각이다. 특히 아이로드 T10S2는 GUI 자체가 큼직하고 터치에 가장 최적화되었기 때문에 조작이 상당히 편리하고 직관적이다. 다양한 기능 조작 및 환경설정과 저장된 파일 읽기 등이 아주 쉬우므로 다채로운 활용을 할 수 있다.

최고의 안정성을 위하여

예전 블랙박스들이 사용했던 FAT32 파일시스템은 상당히 높은 호환성을 가지고 있었지만 잦은 파일 입출력이 지속될 경우 파일의 파편화로 인해 저장장치가 굉장히 불안해진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었다. 이 단점을 없애기 위하여 아이로드는 전용 jdr 파일시스템을 구현하여 포맷이 필요 없는 편리함을 제공해 줄뿐만 아니라 파일을 자체적으로 복구 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하여 소비자의 편리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JDR파일시스템은 우선적으로 물리 파일을 최대용량 만큼 확보한 후에 내부적으로 논리파일을 순차적으로 저장시키게 되므로 메모리카드 컨트롤러의 부하를 상당히 줄일 수 있게 된다. 굳이 포맷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 또한 메모리 카드에서 일부 jdr 파일을 삭제한다고 하여도 메모리카드 물리 저장 영역에는 파일정보가 살아있기 때문에 본체에 메모리카드를 끼우고서 다시 재부팅을 시작하면 파일을 복원할 수 있다. 이는 제 3자가 증거를 없애기 위해 고의로 파일을 지우는 등의 행동들을 결코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원칙이 결국 블랙박스의 신뢰도를 높이는게 아닐까?

성능에 경제성이 더해진 완전체
해답은 정해져있다

많은 블랙박스 제품들이 저마다의 경쟁을 펼치고 있지만 아이로드 T10S2가 갖고 있는 장점이 지니는 경쟁력은 전세계 블랙박스 중 최고라고 생각한다. 전후방을 모두 풀HD / 30프레임으로 녹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로드 전용 스마트 차량 관리 시스템인 엑스 스케너를 사용해 차량의 주요 정보를 체크할 수 있으며, 아이로드 프리미엄 커넥티드 서비스를 사용하여 운전자가 아무리 멀리 있어도 블랙박스를 원격 조정한다는 것은 어마어마한 장점이다. 주차 중에 어떤 사고가 발생 하였을 때에 해당 사고를 스마트폰을 통해 즉시 알아낼 수 있다는 것은 좀 더 명확한 시시비비 및 가해자를 밝혀 낼 수 있다는 것에서 이 제품은 블랙박스 본연의 본질인 정확증거 확보에 더욱 근접한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전용 Wi-Fi 모듈도 내장되었기 때문에 사용자는 원거리에선 커넥티드 서비스를 사용하고 근거리에선 Wi-Fi 모듈을 병행하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기능의 폭을 넓혔다.

기술로 다져진 화질은 오래 전부터 아이로드 시리즈 사용자들에게 검증받아 왔던 부분이며 그러한 신뢰와 노하우를 정수하여 소니 Starvis 센서를 겸하여 녹화되는 화질은 아이로드 블랙박스가 왜 인기가 좋을 수 밖에 없는지를 스스로 밝히는 부분이다. 더군다나 아이로드 T10S2는 야간 화질 향상을 위해 저조도 환경에서 최대 3배 밝기의 영상을 제공하는 X-VISION 기술을 탑재하여서 블랙박스가 취약하다고 할 수 있을 밤 시간에도 탁월한 면모를 보인다.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신경 쓴 기능 중 하나인 ADAS 기능은 차선이탈 및 추돌경보와 앞차출발알림 등을 지원해 운전자가 더더욱 안전운전을 할 수 있게끔 만들어졌으며 앞서 설명한 엑스스캐너 및 GPS와 연계해 차량의 실시간 정보와 차량 진단 및 연비 통계 산출에도 아주 유용하다.

이렇듯 프리미엄 블랙박스가 탑재하고 있을 대부분의 고급기능이 모두 들어감에 따라 아이로드 블랙박스의 가격이 궁금하겠지만 정말로 이 가격에 이런 성능이 나올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신기할 정도로 아이로드 T10S2가 가지고 있는 가격 경쟁력은 대단히 우수한 편이다. 최소 50만원 선까지도 넘봤을 법한 기능들이 수두룩한데 아이로드의 가격적인 경쟁력이 실로 대단함을 다시금 느꼈다.

이렇듯 저마다의 경쟁에서 어떻게든 더욱 메리트를 지니도록 하기 위한 제조사들의 노력이 계속 되겠지만 올해는 워낙 아이로드 T10S2 블랙박스 메리트가 너무나도 크기 때문에 역시 또다른 아이로드의 인기 유행을 예상해 봄직하다. 커넥티드 블랙박스, 새로운 지평을 확실히 연 이 제품이 전세계 시장에서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게 될런지는 너무나 기대되는 점 중 하나다,

언제나 사고가 걱정되는 운전자를 위하여 좀 더 명확한 시시비비를 가리기를 원하는 사용자를 위하여 더욱 더 뛰어난 화질로 녹화 하길 바라는 당신를 위하여 태어난 블랙박스, 언제 어디에 있건 내 차를 손쉽게 감시 가능한 아이로드 T10S2와 함께 언제 어디서나 안심할 수 있는 드라이빙을 시작해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