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로드 전문가 리뷰

아이로드 아이에어 프로 네비인사이드 전문가 리뷰

공기청정기, 첨단기술로 더 스마트하게

미세먼지 오염
인간을 향한 자연의 경고

최근 10년 사이에 부쩍 이슈가 되는 용어가 하나 있는데, 그 이름이 바로 미세먼지이다. 머리카락보다도 더 가는데다 중금속 함유량이 높아서 장기간 노출될 경우 면역력이 급격히 저하되어 감기,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각종 피부질환과 안구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직경 2.5㎛의 초미세먼지는 인체 내 기관지 및 폐 깊숙한 곳까지 침투하기가 쉬워 더 큰 위험으로 대두되는 상황이다.과거의 황사는 모래알갱이가 날아다닌다고 생각하면 쉬웠지만 현대의 미세먼지는 그러한 모래알갱이라기보단 미세한 금속 가루가 날린다는 것이 더 맞기에, 어린이와 노약자에게 더 치명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문제이다. 이는 현대 사회가 점점 더 공업화가 진행되면서 황산화물과 수분 등이 엉기게 된 것이기 때문에 오랜 기간에 걸쳐 수 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피해를 입히고 있으며 세계 각 국에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행하고 있긴 하나 미세먼지 이슈를 지구상에서 완전히 해결하기까진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어쩌면 미세먼지는 각종 오염물질을 배출해가며 무리하게 이끌었던 공업화와 환경오염에 대해서 자연이 인간에게 주는 엄중한 경고가 아닐까?

미세먼지 오염
인간을 향한 자연의 경고

최근 10년 사이에 부쩍 이슈가 되는 용어가 하나 있는데, 그 이름이 바로 미세먼지이다. 머리카락보다도 더 가는데다 중금속 함유량이 높아서 장기간 노출될 경우 면역력이 급격히 저하되어 감기,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각종 피부질환과 안구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직경 2.5㎛의 초미세먼지는 인체 내 기관지 및 폐 깊숙한 곳까지 침투하기가 쉬워 더 큰 위험으로 대두되는 상황이다.과거의 황사는 모래알갱이가 날아다닌다고 생각하면 쉬웠지만 현대의 미세먼지는 그러한 모래알갱이라기보단 미세한 금속 가루가 날린다는 것이 더 맞기에, 어린이와 노약자에게 더 치명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문제이다. 이는 현대 사회가 점점 더 공업화가 진행되면서 황산화물과 수분 등이 엉기게 된 것이기 때문에 오랜 기간에 걸쳐 수 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피해를 입히고 있으며 세계 각 국에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행하고 있긴 하나 미세먼지 이슈를 지구상에서 완전히 해결하기까진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어쩌면 미세먼지는 각종 오염물질을 배출해가며 무리하게 이끌었던 공업화와 환경오염에 대해서 자연이 인간에게 주는 엄중한 경고가 아닐까?

자동차의 미세먼지를 제거하다
아이에어 프로, 딜레마를 해결해줄 솔루션

아이로드는 이러한 시장의 트렌드를 재빠르게 캐치해 꽤나 성능 좋은 공기청정기인 아이로드 iair PRO를 선보이며 차량용 공기청정기 시장에서 선두 주자로 그 입지를 탄탄히 굳혔다. 많은 이들이 차량용 공기청정기가 굳이 필요한 지, 좋은 에어컨 필터를 쓰면 되는게 아닌 지에 대해 의아해하기도 한다. 차량 내부의 공기 상태는 실질적으로 내기/외기 모드인지 그리고 창문이 열려있는지 등의 여러가지 변수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데 특히 미세먼지의 경우, 차량이 내기모드임과 동시, 창문을 닫았을 때 가장 확실하게 제거할 수가 있다. 그런데 장시간 주행을 하게 된다면 운전자의 호흡에 따라 차량 내부 이산화탄소 농도는 급격하게 올라가게 되는데 이럴 경우, 운전자는 굉장히 빠른 시간 내에 졸음이 밀려와 졸음운전을 하게 되기 때문에 사고 발생확률을 높이는 위험한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서 환기하는 것과 외기모드로의 순환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당연히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실내의 미세먼지 수치가 올라갈 것이 자명한 사실이기에 빨리 미세먼지를 제거하여 내부 공기를 깨끗하게 정화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이럴 때, 다시 내기순환 모드로 전환하며 공조장치를 가동시키는 것과 더불어 아이로드 iair PRO가 동시에 운용된다면 단 시간내로 빠르게 미세먼지를 정화하면서 졸음운전 또한 방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량 내부의 공기 문제와 미세먼지의 딜레마를 확실하게 해결해줄 열쇠임엔 틀림이 없다는 게 필자의 생각이다.

이 정도는 되야 공기청정기지!
한 눈에 봐도 든든함이 느껴지는 디자인

얼핏 보기엔 이 공기청정기의 크기가 작다고 보겠지만, 생각보다 큰 실물 크기에 놀랄 수 있다. 너무 작은 사이즈의 공기청정기는 팬도 작기 때문에 필터의 등급을 막론하고 오염된 공기를 빠르게 정화시킬 수 없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아이로드 iair PRO의 사이즈는 정말 딱 좋다. 그렇지만 이 큼직한 공기청정기를 어디에 거치 해야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되는 것도 사실. 물론 걱정하진 말자. 아이로드 iair PRO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컵홀더 거치대를 결합하는 것으로 운전자는 가장 최적의 장소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컵홀더를 통해 실용적으로 공간을 절약하면서 자신이 먹다남긴 음료컵을 올려둘 수도 있으니까 말이다. 이 방식은 이미 아이로드에서 특허 출원을 받은 차별화된 설치 방식이므로 그 특징이 더욱 두드러진다.

흥미로운 점은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굳이 차량에 국한되어서만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니라 작은 사이즈의 방이나 가구 등에 두고 사용하는 전천후 미니 공기청정기의 역할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용도에 따라 그 활용도 또한 다채롭다. 이러한 미니 공기청정기의 역할을 감안하여 아이로드 iair PRO는 가정용 어댑터를 포함한 홈키트를 별도로 판매하여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든 상황에 맞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첨단의 끝을 달리다
이제 스마트폰으로 연동되다

기존 제품에는 스마트폰을 연동하는 기능이 없었으나, 새롭게 출시한 아이로드 iair PRO는 블루투스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연동을 통해서 편리하게 원격제어 및 상태확인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인터페이스 역시 매우 직관적인지라 조작에 있어 크게 어렵지 않으며, 스마트폰을 통해 작동되는 체감속도는 상당히 빠른 편이다. 덕분에 쉽고 빠르게 아이로드 iair PRO 스마트폰 연동제어에 적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시간 공기상태 확인

내 차량 내부의 공기 상태가 어떨지 대략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
그냥 iair PRO 전용 앱의 배경색상이 어떤지만을 보는 것으로 쉽게 파악이 가능하다. 실시간 공기상태를 4가지 색상으로 표시해주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내부 공기상태 파악이 가능하다. 색상이 변하는 기준은 2018년 7월부터 새롭게 적용된 환경부의 새로운 미세먼지 기준에 기인하는 것으로, 해당 기준은 아래와 같다

외부 미세먼지 농도 및 온/습도 확인

아이로드 iair PRO는 공기청정기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양한 센서를 탑재하고 있으며 이 센서에서 읽은 정보를 전용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현재 차량 내부의 오염도가 얼마나 심한지를 미세먼지 센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내장된 온/습도계를 통해 실제의 차량 내부 온도와 습도의 확인 또한 가능하다.

필터 사용시간 교체 여부 확인

공기청정기의 ‘폐’라고 일컬을 수 있는 필터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먼지에 의해 그 성능이 점점 저하되기 때문에 적당한 시기에 제대로 교체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로드 iair PRO 전용 앱에선 필터의 사용시간은 물론 자체 산출에 의한 교체여부 확인이 쉽기 때문에 공기청정기 유지보수에 많은 도움이 된다.

풍속 세기 조절

본체의 버튼을 일일이 누르지 않아도 간단하게 스마트폰에서 3단계의 풍속 세기변경이 가능하다. 만약 수동으로 바람 세기를 조절 하는게 귀찮게 느껴진다면 스마트폰 전용 애플리케이션에서 자동 모드를 선택하면 그만이다. 전원의 온오프 뿐만 아니라 바람세기까지 모두 조절할 수 있어 차량 내부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홈키트를 이용할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유기화합물 농도 (Co2) 알림

다른 공기청정기에선 쉽게 볼 수 없는 기능을 스마트폰에서 조절할 수 있으니 이것이 바로 VOC 알림이다. 차량 내부의 유기화합물 (특히 Co2) 농도가 상승하고 있는 것을 감지하게 되면 iair PRO는 즉시 환기할 것을 알리는 알림메시지를 띄운다. 밀폐된 공간에서 오래있게 되면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올라가서 졸음운전의 큰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알림 기능은 안전에 큰 도움이 된다.

이미 아이로드는 블랙박스에 있어서도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 연동 기술로는 이미 완성의 경지에 오른 브랜드인데, 이런 노하우가 이 작은 공기청정기에도 적용되었다는 점이 아주 고무적이다. 특별한 조작없이도 사용자는 그저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서 아이로드 공기청정기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실행만 하면 간단하게 블루투스를 통한 아이로드 iair PRO와 연결이 가능하고 곧바로 공기청정기를 제어할 수 있게 된다.

제대로된 필터가 핵심
냄새까지 잡아내는 3중필터의 위엄

일단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기존의 가정용 공기청정기보다 작은 사이즈이기 때문에 크기 차이에서 오는 선입견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 ‘이게 공기정화가 된다고?’ 하며 말이다. 결코 무시하지 말 것! 아이로드 iair PRO에 탑재된 3중 필터는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차량 내부의 냄새까지도 빠르게 제거할 수 있으며, 새차 냄새 제거 등을 하고 싶을 때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프리필터가 우선적으로 입자가 큰 먼지를 제거하고, 고성능 헤파필터가 초미세먼지와 유해가스 등을 제거한 뒤, 마지막으로 활성탄필터가 악취 및 유기가스와 남은 미세먼지를 제거하여 차량 내부의 공기를 청정하게 만든다. 놀랍게도 아이로드 iair PRO의 필터는 PM2.5의 초미세먼지를 99.81%까지 걸러내는 것으로 시험 결과가 나타나있으며 이는 아이로드에서도 아주 당당하게 시험성적서를 공개해두었기 때문에 더 믿음이 간다.

차량용 공기청정기 필터의 성능. 더 나아가 기기 본연의 성능이 어떤 지 확실하게 증명하려면 리테일 시장에 나와 소비자에게 평가를 받기 전, 신뢰성 높은 시험기관의 테스트를 거쳐 성적을 뽐내면 된다. 아이로드 iair PRO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을 염두해 둔 전자파 인증 및 공급자 적합성 인증을 모두 통과하였으며, 필터 역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실험실 결과로 PM 2.5 이하의 초미세먼지를 99.81% 걸러낼 수 있음을 증명했다.

1급 발암물질인 미세먼지는 뇌에 직접 침투해 치매를 유발하고 피부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으며 임산부의 경우, 미숙아를 낳을 위험이 높아져 태아의 건강에 영향을 준다. 또한, 48시간이 지나도 폐에 60%가 잔류하여 하루종일 담배를 피우는 상태와 같아 기대수명이 약 1년 4개월 단축될 수 있다고 한다.

조용하지만 빠르게
소리없이 정화하다

차를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차량 내부의 소음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찌그덕거리는 작은 소음조차도 운전 시, 신경쓰이는데 하물며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소리가 시끄럽게 들린다면 짜증을 유발할 것이다. 아이로드 iair PRO는 실내에서도 조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저소음 모터를 장착하여 풍량은 강하면서도 소음을 줄인 저RPM으로 상시동작하게 설계되었다. 일반적인 동작 시, 32dB 수준 (최고속도 동작 시, 최대 64dB)에서 동작을 하기 때문에 정말로 공기가 탁해서 풀로드로 공기청정기가 구동되지 않는 이상, 아이로드 iair PRO의 소음 때문에 스트레스받을 일은 없을 것이다. 특히, 이번 아이로드 iair PRO는 기존 제품과는 달리, 단수의 조절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센서를 통한 AUTO 모드도 지원하고 있으며, 온습도센서 및 유기화합물(Co2) 농도 감지센서까지 탑재하여 기존 제품 대비 성능 향상이 되었음은 물론, 동급의 공기청정기들 중에서도 뛰어난 성능과 기능을 유감없이 뽐내고 있다.

3단계 공기정화 모드 및 LED 알림

기존의 공기청정기들은 동작 시, 팬이 한 가지의 일정한 속도로만 동작하였으나 이번 아이로드 iair PRO는 이들과는 다른 면모를 보여준다. 최초, 전원이 공급된 직후, 자동모드로 동작되며 자동모드는 기기가 스스로 오염상태를 판단하여 풍속세기를 ‘저속~중속~고속’  3단계로 완급조절하여 효율적인 공기정화를 실현한다. 이렇게 정화되는 내부의 공기상태를 3가지 색상의 LED로 표시해주는 것은 물론, Co2와 같은 유기화합물 농도 또한 감지하여 환기 경고음을 울려 운전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졸음 등을 방지하는 획기적인 기능도 탑재되었다. 시중에 나와있는 수 많은 차량용 공기청정기가 미세먼지 센서조차 탑재하지 않은 채 출시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아이로드 iair PRO는 미세먼지 센서에 인디케이터 LED 탑재도 모자라 유기화합물 감지 센서(유해 가스 센서)까지 탑재되어 밀폐공간의 이산화탄소(Co2) 농도까지 체크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타 제품과는 차별화된 막강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니 그야말로 탐나지 않을 수가 없다.

저소음 모터와 소용돌이 팬의 조화

원론적인 공기청정기의 원리는 간단하다. 제품 내부의 팬이 공기를 빨아들여서 필터를 지나가게 하고 필터를 거쳐 정화된 공기를 다시 외부로 보내는 순환구조를 반복하여 점차 내부의 공기가 깨끗해지는 것이다. 따라서, 공기청정기는 먼지 자체를 걸러주는 필터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공기를 얼마나 빠르게 빨아들이고 내뱉을 수 있는가 역시도 중요하다. 여기에는 몇 가지 변수가 존재하는데 필터가 너무 촘촘하면 공기를 제대로 순환시킬 수 없다. 그리고 팬의 구조 및 팬을 돌려줄 모터의 성능이 부족하면 공기정화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그렇다고 빠른 공기순환을 위해 모터 출력을 높인다면 당연히 소음 역시 증가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변수를 잘 고려하여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차량용 공기청정기에 중요한데 약 1평 정도라고 환산해낼 수 있을 자동차 실내 공간의 특성은 차량용 공기청정기로 하여금 생각보다 높은 성능을 요구하게끔 만든다. 공간 자체가 좁기 때문에 각종 소음에 더 민감해질 수 밖에 없으며 창문을 닫아 밀폐가 되었을 때에 공기정화에 소요되는 시간도 중요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아이로드 iair PRO의 설계에 충분히 감안한 것이다. 기본 32dB (우리가 일상적으로 대화할 때는 약 30dB정도)수준에서 동작되는 저소음모터는 차량 내부에서 엔진소리에 묻혀 동작되는 소리가 들리지도 않을 정도이며 설령, 시동이 꺼져있다 하여도 그 소리가 결코 거슬리지 않는다. 물론, 고속모드에선 64dB까지 올라가 시끄럽게 들릴 순 있으나 실질적으로 아이로드 iair PRO가 연속적으로 동작되는 상황에서는 굳이 고속모드로 수동 조작하지 않는 이상 이렇게 소음을 유발하는 시간은 무척 짧다. 허나 조용하다고 무시는 금물! 무려 4000rpm으로 동작 가능한 아이로드 iair PRO의 모터 그리고 정교하게 설계된 소용돌이 팬은 꽤 다량의 공기를 흡입/정화해내기에 차량 내부의 공기를 굉장히 빠르게 정화시킬 수 있으며 차량 내부 공조기(내기순환)와 병행한다면 더더욱  빨리 내부의 공기를 정화할 수 있다.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세대교체
확실한 업그레이드로 돌아온 필수 아이템

아직도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사야될 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짤막한 조언은 “없는 것보단 있는 게 훨씬 낫다.”라는 것이다. 이미 미세먼지라는 것이 사계절을 구분하지 않고 밀어닥치는 상황이라는 것을 알게 된 이상, 우리는 그저 차량용 공기청정기와 더불어 에어컨 또는 히터를 병행한다는 등의 방법으로 차량 내부의 미세먼지를 훨씬 빠르게 제거할 수 있다. 일단 자신이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구입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아이로드 iair PRO 정도의 공기청정기는 먼저 구입하고 볼 만한 값어치가 되며 합리적인 가격과 성능 그리고 구성으로 무장한 탓에 새 차를 산 지인들에게 선물용으로도 손색이 없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3중필터와 저소음 모터의 조합은 차량 내부의 공기를 빠르고 조용하게 정화하며 미세먼지 센서를 통해 공기질을 스스로 판단하여 완급조절을 알아서 해주는 AUTO 모드 탑재로 사용자 입장에서 한번 켜면 가만히 내버려두어도 알아서 동작해주니 딱히 신경쓸 필요가 없다는 점이 매우 좋다. 또한, 차량 내부의 이산화탄소 및 유해가스 농도를 인식하여 운전자에게 경고해줄 수 있다는 것은 운전자가 졸음운전을 할 가능성 자체를 사전에 없애 운전자가 좀 더 안전운전할 수 있도록 예방한다는 점에서 또다른 의미의 ‘ADAS 기능’이라고 사료된다. 여기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의 연동 기능이 추가되어 ON/OFF 및 단수 조절과 미세먼지 수치 확인 등을 매우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단순히 차량 내부 뿐만 아니라 공부방이나 침실 등에 미니 공기청정기 역할을 하는 가운데, 공기청정기 조작을 필요로 할 때에 훨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리모트 컨트롤이다. 그동안 나온 차량용 공기청정기들을 쭉 보고 있노라면 이번 아이로드 iair PRO는 차라리 2세대 공기청정기의 시작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만큼 훌륭한 기능과 성능을 겸비한, 그야말로 차세대 공기청정기라고 할 수 있다. 생각해보라. 그동안의 차량용 공기청정기들이 어떠했는지를. 조악하고 작기만해서 공기청정은 커녕 도저히 공기를 빨아들일 수 있을 것 같지 않았던 제품들. 부실한 필터 성능으로 값어치를 하지 못했던 공기청정기들이 즐비하였으며, 심지어 어떤 제품은 가습기 살충성분이 검출되어 리콜 조치를 받는 등 운전자에게 도움을 주진 못할 망정 위해를 가하는 제품도 있었다. 이러한 우여곡절(?) 과 여러 업체들의 시행착오는 차량용 공기청정기란 개념이 막 도입된 ‘1세대의 역사’라 칭하고 우리는 이제, 그런 1세대보다 한층 진보된 ‘2세대 차량용 공기청정기’인 아이로드 iair PRO를 사용해보는 것이 어떨까? 기존 자사제품 뿐만 아니라 타사의 많은 차량용 공기청정기와 비교해봐도 아이로드 iair PRO는 성능과 기능 면에서 탁월하고 특히, 내장된 센서 및 스마트폰 연동 기능으로 말미암아 훨씬 더 똑똑하다. 업그레이드를 넘어서 패러다임을 제시한 이 멋진 제품, 아이로드 iair PRO와 함께 내 차에 동행할 나의 사람들에 대한 배려를 실천해보길 바란다. 미세먼지의 습격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나 늘 그랬듯, 우리는 이를 해결할 방법 또한 찾을 것이다. 그 때, 아이로드 iair PRO의 가치는 더욱 빛을 발할 것이다.